1. 금리선물의 개념
금리선물이란 금리 또는 금리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는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계약이다. 기관투자자는 금리변동에 의한 금융자산의 가격 변동 리스크를 헤지하기 위하여 장래 일정 시점에서의 미래 금리를 매매하는 선물계약으로 이해를 하고, 일반 투자자는 만기일의 금리에 대한 투기적인 거래로 생각하면 금리선물을 이해하기 쉽다.
금리선물의 유용성은 금리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저렴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채권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펀드매니저는 향후 금리가 상승하여 채권 가격이 하락할 것을 우려하는 경우 채권 포트폴리오의 듀레이션을 감소시키면 된다. 장기채 비중을 축소하고 단기채 비중을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시장 충격 비용이나 거래비용이 높다. 이 경우 금리선물을 매도함으로써 포트폴리오의 듀레이션을 감소시킬 수 있다.
금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금리선물을 활용하여 조달금리와 운용금리를 확정할 수 있고, 금리변동 리스크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수도 있다. 금리선물은 유통시장에서 채권투자자로 하여금 가격 변동에 따르는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극복하여 일정 수준의 기대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채권 인수에 따른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여 인수기관이 적극적으로 발행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반적으로 현물시장의 성장에 기여한다.
금리선물은 기초자산의 기초자산의 만기를 기준으로 1년 이하를 단기, 1년 이상 10년 미만을 중기, 10년 이상을 장기로 구분한다. 금리선물을 거래방식에 의해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자산의 실물 인수도가 없고 기초자산의 금리를 지수화하여 거래하는 방식이 있다. 둘째, 기초자산을 만기에 인수도하는 동시에 채권 가격으로 거래하는 방식이다. 셋째, 혼합형으로 기초자산의 실물 인수도가 없고 채권 가격으로 거래하는 방식이다.
2. 유로달러선물
유로달러는 미국이 아닌 지역의 금융기관에 예치된 달러를 말한다. 유로달러시장은 각국의 금융규제를 벗어나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금융거래가 중개되며, 시간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는 범세계적인 국제금융시장이다. 또한 모든 정보가 각국의 금융시장에 제공됨으로써 각종 가격변수가 경제적인 상황을 보다 신속하게 반영하며 변하게 된다. 유로달러의 금리는 일반적으로 LIBOR를 기반으로 결정되며, LIBOR는 채권이나 기타 증권들의 발행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중요한 변동금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 CME Group에서 거래되는 유로달러선물의 거래대상은 3개월 LIBOR이다. 유로달러선물의 만기는 매년 3, 6, 9, 12월의 세번 째 수요일부터 2영업일 전이 된다. 이 상품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만기에 현금결제방식을 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만기일에 ICEC가 발표하는 3개월 LIBOR 금리를 이용하여 정산하면서 거래가 종결된다.
유로달러선물의 매수 포지션은 LIBOR 금리가 하락하면 이익을 보게 된다. 따라서 유로달러선물 매수 포지션은 대출금리를 확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유로달러선물의 이론 가격은 내재선도금리에 의해 결정된다. 유로달러선물의 거래대상이 선물 만기일부터 3개월 LIBOR 이므로 현물금리에 내재되어 있는 선도금리를 먼저 계산한 후 100에서 차감하여 이론 가격을 계산한다.
3. 연방기금 금리선물
미국 은행들은 법에 의해 지급준비금을 보유해야 하는데, 이러한 준비금에는 이자가 생기지 않으므로 은행들은 준비금을 초과하는 현금을 자금이 필요한 다른 은행들에게 빌려준다. 이러한 거래가 일어나는 단기자금시장을 연방기금시장이라 하며, 국내에서는 금융기관들 간에 자금을 초단기로 차입하거나 대여하는 시장인 콜시장이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시장에서 은행들 간의 일일거래에 적용되는 금리를 연방기금금리라고 한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은 은행 간 거래에서 형성된 금리를 가중평균하여 매일 발표하는데 이를 유효연방기금금리라고 한다.
연방기금 금리선물은 유효연방기금금리를 거래대상으로 하는 단기금리선물이다. 거래단위는 5백만 달러로 가격표시방법은 100에서 결제월의 일평균 유효연방기금금리를 차감한다. 호가단위는 0.5bp이고 계약월은 60개 연속월이며, 최종 거래일은 결제월의 최종 영업일이다. 결제방법은 결제월의 일평균 유효연방기금금리에 의해 현금결제한다.